2017년 3월 27일 월요일

해부 골학 아래턱 하악 Mandible

해부 골학 아래턱 하악 Mandible





mandible

이번에는 아래 치아가 있는 디블을 배워보겠습니다. 상악과 더불어 치과에서 가장 중요한 뼈입니다. 

 1. External surface   

만디블은 두개안면골과 관절로 붙어 있습니다. 바로 턱관절이죠. 턱관절과는 는 Condylar process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의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그 앞의 coronoid process는 입안에서 만져지는데, 입을 크게 벌렸을 때 입안에 위의 어금니 옆에 만져보시면 단단할 것이 있을 것입니다. 이 coronoid process 때문에 상악 대구치부위를 치료할 때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콘다일과 코로노이드 사이에 음푹 파여져 있는곳은 mandibular notch라고 합니다. 기구와 손이 잘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죠. 더 아래로 내려가면 부위를 ramus라고 합니다. 한국말로는 하악지입니다. 하악지에서 body로 꺾이는 부분에는 mandiblar angle이 있습니다. 형태는 남녀에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이 더 발달했죠. 사각턱이신분들은 여기를 깎고 싶어하죠. 하악각 축소술이라는 수술인데요. 저는 하는 것을 한번도 본적이 없어요. 양악수술을 몇번봤는데 말이죠. 





body에는 mental nerve가 나오는 mental foramen 이 있습니다. mental은 턱이라는 뜻입니다. 앞 쪽에는 mental protuberance가 있습니다. protuberance도 tubercle처럼 튀어나온 곳입니다. 아래턱에 튀어나온이죠. 그 부분은 치아쪽으로 올라가면서 s-라인을 그리고 그위에 치조골이 있습니다. 

 2. Internal surface  

Body의 안쪽은 하치조 신경이 지나는 mandibular foramen이 있고 그 밑으로 submandibular gland(주요 3대 침샘 :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 중 악하선)가 있는 submandibular fossa 더 앞쪽은 설하선이 있는 sublingual fossa가 있습니다. 

만디블


mandibular foramen 앞에는 혀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Lingula라고 합니다. 구치부 밑에는 길게 융선이 있는데 mylohyoid ridge이고 mylohyoid muscle이 붙습니다. ramus의 전면에는 대각선으로 융선이 있는데 internal oblique ridge라고 합니다. .

 3. Superior surface   


 구치부 뒤와 ramus 전면 아래부위를 보면 3각형이 그려져서 retromolar triangle이라고 합니다하악도 상악과 마찬가지로 양쪽에서 균형적으로 성장한 후 출생 시 즈음에 가운데서 완전히 골화가 되어 붙습니다. 그래서 하악의 성장조절이 사춘기때 봉합선이 골화가 되는  상악의 성장조절보다 힘듭니다. 하악은 골밀도가 상악보다 높아서 두개안면부에서 가장단단합니다.

사진출처 : 구글

 *해부학적 구조 글 링크*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